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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요약] 1장-05. 공급관리 기본정보 (2) 공급사슬관리, 구매관리, 재고관리
    자격증/경영정보시각화능력 2024. 5. 18.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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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요약 / 경영정보시각화 요약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1장 / 경영정보시각화 1장

    경영정보시각화능력 경영정보일반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1과목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챕터1

     

    I. 경영정보 일반

       02. 기업 내부 정보 파악

          1. 회계/재무/인적 자원 기본정보

          2. 마케팅/영업 자원 기본정보

          3. 공급관리 기본정보

     

     



    3. 공급관리 기본정보

     

    (4) 공급사슬관리 (SCM)  |  원자재조달~고객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전략적으로 관리

    • SCM의 목적: 공급사슬을 전략적으로 조정해, 공급-수요를 통합관리하는 것!
      - 공급사슬 안에서 한 기업이 공급자가 되기도, 수요자가 되기도 함
      - 한 기업이 원자재 수급부터 고객서비스까지 전부 할 수는 없기 때문
      - 따라서, 공급사슬 내 효율적인 정보공유를 통해 전략적인 운영이 필요함
    물리적인 이동 (제품의 흐름) 현금의 흐름 정보의 교환
    - 원자재, 부품, 제품 등의 이동을 의미함
    - 현금의 흐름과 반대방향
    - 제품의 대금을 치르면서 현금이 이동함
    - 따라서 제품의 흐름과 반대방향
    - 공급사슬 양방향으로 정보를 교환함
    -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해 비용 줄일 수 있음!

     

     

    (5) 구매관리 (Purchasing)  |  제품/서비스 생산에 필요한 자재,부품,서비스를 확보하는 구매부서의 역할

    • 구매관리의 중요성: 원가관리, 제품/서비스 품질, 배송/인도 시기 등에 영향을 미치므로 기업운영에 있어서 중요요인임
    • 구매유형: 중앙집중구매(기업의 구매업무가 단일부서에 의해 이루어짐), 분산구매(개별부서에서 각기 구매)

    ① 구매부서의 역할

    구매부서 목표 (Goal) 제품/서비스 구매계획을 수립/수행하는 것
    구매부서 임무 (R&R) 공급업체 관리, 적시에 효율적으로 운영 요구사항 이상의 제품/서비스 획득(구매) 등
    구매부서 역할 (Role) 공급업체 선정/계약협상/파트너십 구축, 공급업체와 유관부서간 중개자 역할 등
    구매주기 (Puchasing Cycle) 구매부서가 구매 요청받음 → 공급업체 선정 → 주문 → 주문 감독 → 주문 제품 접수

     

     

    ② 구매부서의 선적 데이터 관리

    ⑴ 데이터 획득 다른 지역/부서에서 어떤 제품/자재를 필요로 하는지 
    ⑵ 선적 방법, 시점 결정 정부규제, 수량, 시기, 잠재비용(선적불가or지연 가능성) 등을 고려해, 선적 방법과 시점을 결정/계획함
    입하 및 출하 트래픽 관리 즉, 입출하 선적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감독
    ⑷ 선적 현황파악 및 업데이트 선적 제품/자재를 추적하면서, 현황파악 및 비용/일정 업데이트를 유관부서에 공유

     

     

    (6) 황소채찍 효과 (Bullwhip Effect)  |  공급사슬 역방향에 있을수록, 재고 변동폭이 증가하는 현상

    • 공급사슬에서 중요한 것: 빠른 제품/자재이동, 빠른 현금흐름, 빠른 정보흐름 → 재고유지비용↓ & 고객만족도↑
    • 공급사슬에서 황소채찍 효과: 공급사슬의 걸림돌인 재고변동↑ 재고량↑ 재고유지비용↑
    - 고객에게서 멀리있는 역방향일수록 재고 변동폭이 증가함
    - 약간의 수요변화나 주문주기변화에도 나비효과처럼 증폭되는 셈!

    - 따라서, 황소채찍효과는 재고흐름속도에 병목현상을 초래할 수 있음
    -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공급사슬 내 데이터 실시간 공유가 필수!
    (ex) 재고현황 등을 실시간 시각화해 보여주는 모니터링 시스템

     

     


     

    (7) 재고관리와 경제적주문량모델(EOQ)

     

    ① 재고관리

    재고관리의 목적 (Goal) 재고비용의 합리적 유지 & 고객서비스 만족도 우위 달성!
    재고관리를 위한 지표 - 재고회전율 = 연간 매출액 ÷ 평균재고자산 × 100(%) → 일반적으로 높을수록 바람직!
    - 재고공급일 수 = 현재 보유재고로 몇일 공급할 수 있는지
    재고관리 시 필요한 데이터 - 수요 예측: 신뢰할 수 있는 수요 예측치가 필요하므로, 예측오차 지표를 계산할 수 있는 예측방법이 필요!
    - 리드 타임(Lead Time): 주문시점 - 배송시점 (시간간격)
    - 재고 비용: 재고유지비용, 주문비용, 재고부족비용의 합리적인 추정치가 필요함

     

     

    경제적 주문량 모델 (EOQ)  |  연간 재고 유지관리/주문 비용의 합을 최소화하는 고정주문량(Q)을 결정하는 모델

    EOQ 모형의 기본가정 - 대상: 제품1종류
    - 수요: 연간수요량 알수없으나 수요발생은 연중 균일함,
    - 배송: 리드타임 변하지않음, 각 주문은 한번에 배달, 수량할인 고려X,
    - 최적의 주문량 결정: 재고유지비용과 주문비용이 균형을 이루면 최적주문량이 형성됨
    EOQ 모형의 변수들 Q=주문량,  H=단위당 재고유지비용,  D=연간 수요량,  S=주문비용

     

    • EOQ모형에서 경제적인 고정주문량(Q) 계산유도

     

     

    재고관리모형  |  정량발주모형, 정기발주모형

      정량 발주 모형 (Q-Model, 재주문점 시스템) 정기 발주 모형 (P-Model, 주기조사 시스템)
    목표 - 최적 발주량을 계산해 재고비용을 최소화 고정된 주기마다 발주해 재고량을 유지
    주문주기 - 재고가 일정수준 이하로 내려가면 수요에 따라 발주
    - 즉, 보유재고량이 재주문점에 도달하면 발주
    - 고정된 주기마다 발주
    - 즉, 보유재고량 관계없이 일정 시간간격을 두고 발주
    발주량 결정 - 경제적 주문량(Q)을 계산해 최적 발주량 결정 - 고정된 주문량으로 발주
    장점 - 경제적 주문량(Q)을 고려하므로 재고비용 최소화 가능
    - 자동화를 통해 효율적인 관리 가능
    - 수요변동에 대해 유연함
    한계점 - 수요변동, 예측오차에 취약 → 추가비용 발생 가능 - 경제적 주문량(Q)을 고려하지 않으므로 재고비용 상승 가능
    모형

     

     


    참고도서: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_이기적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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