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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요약] 1장-05. 공급관리 기본정보 (1) 수요예측, 품질관리
    자격증/경영정보시각화능력 2024. 5. 16.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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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요약 / 경영정보시각화 요약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1장 / 경영정보시각화 1장

    경영정보시각화능력 경영정보일반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1과목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챕터1

     

    I. 경영정보 일반

       02. 기업 내부 정보 파악

          1. 회계/재무/인적 자원 기본정보

          2. 마케팅/영업 자원 기본정보

          3. 공급관리 기본정보

     

     


     

    3. 공급관리 기본정보

    [1] 공급관리 (생산운영관리) 기본정보

     

    (1) 생산시스템의 효율성분석을 위해 필요한 투입/산출 데이터

    • 시스템의 생산성/효율성을 비교/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것: 시스템에 필요한 투입데이터 & 산출데이터
    생산 시스템의 구조 예시: 음식점
    <투입 Input>
    식재료, 요리사, 직원,
    요리기구/시설, 인테리어 등

    <산출 Output>
    요리 및 음료, 서비스, 고객 만족도 등

     


     

    (2) 수요 예측  |  수요분석을 기반으로, 다양한 시장조사&예측조사 결과를 취합하여,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것

    •수요예측의 목적 생산운영관리의 목적이 "수요와 공급의 일치"를 통한 비용최소화, 수익최대화 하는것!
    → 따라서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여 공급을 맞추고자 함.
    수요예측의 기본방법 산업전체의 수요가 질/양적으로 어떤 트렌드를 보이고 있는지, 어떤 상태에 있는지 보고자 함
    과거&현재 데이터를 통해 미래의 데이터을 추정!
    - 예측된 미래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수요예측의 불확실성 예측이란 언제나 불확실성이 존재함
    → 따라서 여러 불확실성을 제거해 정확도를 높이는 것도 수요예측의 일부분

     

     

     

    수요 변화  |  수평적 수요, 추세적 수요, 계절적 수요, 순환적 수요, 무작위 수요 등

    수평적 수요 추세적 수요 계절적 수요 순환적 수요 무작위 수요
    일정한 평균을 중심으로
    증감을 반복
    시간이 흐르면서
    수요 평균값 증가 or 감소
    계절, 월, 주에 따라서
    수요 증감 반복
    연단위 이상의 장기간
    수요 증감 반복
    기상변화, 자연재해 등
    예측 불가능한 수요형태
    (ex)치약,휴지 등 생필품 (ex)아보카도 수요증가 (ex)여름냉방, 겨울난방  (ex)올림픽, 총선 등 (ex)태풍, 지진 등

     

     

     

    수요 예측방법 선정 |  다양한 예측방법들의 예측값 vs 실측값을 분석하고 → 예측오차 최소, 정확도 가장 높은 방법을 선정!

    • 일반적인 수요 예측방법: 평균절대오차 MAD, 평균절대백분율오차 MAPE, 평균제곱오차 MSE 등으로 예측 오차를 계산
      - MAD, MAPE, MSE 공식
    평균절대오차 MAD 평균절대백분율오차 MAPE 평균제곱오차 MSE

     

     

    • 그외 수요 예측방법: 시계열 분석, 회귀 분석,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에이전트기반 모델, 지수 평활법, 머신러닝, 신경망 모델 등
    시계열 분석 회귀 분석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에이전트기반 모델
    - 시간에 따른 트렌드 변화 분석
    - 미래 트렌드, 특성을 예측함
    (ex)주식가격,판매량,날씨 등
    - 여러 변수간 관계를 분석
    - 특정 변수의 값을 예측함
    (ex)제품특징/성능과 만족도
    - 확률적인 변수의 불확실성 고려
    - 다양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
    (ex)교통,금융모델링 등
    에이전트(행위자)의 행동을 시뮬레이션 하여, 그 상호작용을
    통해 전체 시스템을 모델링
    지수 평활법 머신러닝 신경망 모델  
    - 최근일수록 높을 가중치 부여
    - 계절성 수요 예측 시 유리함
    - 데이터 패턴을 학습하여 예측
    - 다양한 데이터의 예측/분류
    - 복잡한 비선형관계를 모델링
    - 대규모 데이터에 적합
     

     

     


     

    (3) 품질 관리 (Quality Control)

    • 품질: 제품/서비스의 성능이 고객기대를 충족시키는 정도
    • 품질 관리: 공정이 잘 진행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품질결과를 표준과 비교하여 → 표준 미달인 경우 수정하는 프로세스
    • 품질 검사: 제품/서비스를 표준과 비교하는 평가활동 (검사 양, 빈도, 위치 등을 고려)
      - 품질 검사 시기: 원자재 납품 시, 돌이킬 수 없는 공정 이전, 결함이 숨겨지는 공정 이전, 완제품 출하 이전 등등
    생산 전 품질검사 생산 중 품질검사 생산 후 품질검사
    납품된 원재료, 부품을 샘플링
    → 공정에 들어가도 문제없는 품질인지
    (공정관리)
    전환과정에서 불량 발생하는지 등
    공장 출하 전, 완제품을 샘플링
    → 고객에게 인도될 수 있는 품질인지

     

     

     

    품질 관리도 (Control Chart): 제품/서비스의 품질이 일정 수준을 벗어날 때, 빠르게 감지하기 위해 품질변화를 기록하는 그래프

    P-Chart C-Chart
    - 이산형 데이터 (불량비율, 발생빈도 등)
    (ex) 주기적으로 샘플링 → 불량품 비율 계산 → 관리도 기록
    - 연속형 데이터 (무게, 길이, 두께 등)
    (ex) 주기적으로 샘플링 → 평균,표준편차 등 계산 → 관리도 기록

     

     

     

    품질 기법  |  체크리스트, 히스토그램, 산점도, 그래프, 파레토분석, 서브퀄(SERQUAL) 등

    체크리스트 히스토그램 산점도
    - 검토사항에 대한 체크리스트 작성
    (ex) 사무실 환경 안전 체크리스트

    - 데이터범위를 계급 몇개로 나눔
    - 계급마다 발생빈도수로 막대그래프 작성

    - 2개 변수간 관계를 그래프로 시각화
    - 상관관계, 원인-결과관계 등을 파악

    그래프 파레토분석 서브퀄 (SERVQUAL)
    막대그래프, 꺾은선그래프 등으로
    품질요소를 보기쉽게 시각화

    문제원인을 결정적인 20% + 사소한 80%
    로 분류하여 집중해야 할 원인을 알아냄

    고객이 인지한 서비스 품질을
    5개 요인별로 측정하여 분석 및 개선

     

    • 서브퀄 (SERVQUAL): 서비스품질이 고객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를 5개 요인으로 측정함 (질적인 측정)
      -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요인별로 고객이 "기대한 서비스 정도" 와 실제 "인지된 서비스 정도" 간의 차이를 
        "인지된 서비스 품질" 로 간주하고, 고객이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불만족했는지 분석한다.

     


    참고도서: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_이기적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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