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요약] 1장-01. 경영과 정보
    자격증/경영정보시각화능력 2024. 5. 7. 19:57
    728x90
    반응형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요약 / 경영정보시각화 요약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1장 / 경영정보시각화 1장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경영정보일반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1과목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챕터1

     

    I. 경영정보 일반

       01. 경영정보 이해

          1. 경영과 정보   

     

     

     



     

    1. 경영과 정보

    [1] 경영과 정보

     

    ✔️ 경영 (Management)  |  자원관리, 의사결정, 조직관리, 성과평가, 목표/전략수립, PDCA, DIKW

     

    (1) 경영 주요개념

    • 경영이란?
      -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해

      - 기업이 보유한 다양한 자원의 투입/산출
      - PDCA관점에서 의사결정하고 설계하는
      - 복합적인 관리활동
    • PDCA (Plan 계획 — Do 실행 — Check 점검 — 개선 Act)

    • 경영의 주요개념: 자원관리, 의사결정, 조직구조 및 설계, 성과평가와 피드백, 목표설정과 전략수립
    자원관리 의사결정
    -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인 할당과 사용에 대한 전략적 접근 
    - ex. 재무,시간,노동력,기술 등
    - 불확실한 환경에서 최적의 결정 내릴 수 있어야 함

    조직구조 및 설계 성과평가와 피드백
    - 조직 내부구조/설계 연구를 포함,
    - 조직 효율성/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조직 성과를 측정/평가하는 방법이 관건
    - 이를 통해 조직 발전과 개선방법을 이해
    목표설정과 전략수립  
    - 경쟁우위 유지, 성공적인 비즈니스 활동 방향 제시를 위한
    중요한 전략적 단계
     

     

     

     

    (2) 데이터—정보—지식—통찰 (DIKW)

    - 데이터: 측정값
    - 정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변환한 값
    - 지식: 정보를 활용해 도출한 결과
    - 통찰=지혜: 경영자는 지식을 활용해 통찰을 얻을 수 있음

     

     

     

    (3)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  기업이 다양한 활동으로 생성한 정량적/정성적 데이터를 분석

      정량적 데이터 정성적 데이터
    정의 - 숫자로 표현되는 데이터 - 비수치적인 데이터
    예시 - ex. 금액, 길이, 무게, 시간, 온도, 수량 등 - ex. 색상, 모양, 성격, 만족도, 태도, 의견 등
    분석방법 - 평균, 표준편차, 회귀분석 등 - 주제분석, 텍스트마이닝 등
    시각화 - 그래프, 도표 등 - 워드클라우드, 토픽모델링 

     

     


     

    [2] 부문별 활동 관련 정보

     

    ✔️ 기업 경영을 위해 관리해야 하는 정보는 주로 회계/재무, 인적자원(인사), 마케팅/영업 공급/생산운영 관련 정보로 나눌 수 있다.

     

    (1) 회계/재무 관련 정보  |  재무제표, 비율 및 지표, 주가 및 주가지수

    • 재무제표(Financial Statements): 기업 재무건강을 나타내는 주요문서
    • 재무비율 및 지표(Ratios and Metrics): 기업 재무건강 평가하는데 도움되는 수치
    • 주가 및 주가지수(Debt-To-Equity Ratio): 투자자들이 기업성과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지표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특정시점 자산, 부채, 자본을 정리해 재무상태 시각화
    손익계산서 특정기간 수익, 비용 기록 → 순이익 도출 기업 수익성 평가
    현금흐름표 기간별로 현금 유입, 유출을 나타내 기업 현금상태와 운영활동 추적
    재무비율 및 지표 유동비율 유동비율 = 유동자산 / 유동부채 단기 지급능력 측정
    순이익률 순이익률 = 순이익 / 총이익 수익관리 효과를 나타냄
    부채비율 부채비율 = 부채 / 자본 부채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는지 측정
    주가 및 주가지수 경제적 이벤트 및 동향 시장동향, 외부환경 및 정책 변화 등이 재무데이터에 영향 미치는 케이스
    예산 및 예측 기업은 향후 재무상태를 예측 → 예산 및 경영계획 수립

     

     

    ※ 회계용어 정리

    자산 = 부채 + 자본 부채 자본
    - 기업이 소유한 경제적 가치
    - 현금뿐 아니라 다른 자산도 포함
    - 기업이 상환해야 하는 금액/부담
    - 대출, 미지급 급여 등
    - 기업 소유주에게 속하는 잉여자산
    - 자본 = 자산 - 부채
    수익 = 비용 + 이익 비용 이익
    - 기업이 제품/서비스 판매로 얻는 수입
    - 수익 = 이익 + 비용
    - 운영/생산에 들이는 비용
    - 재료비, 인건비, 관리비 등 
    - 이익 = 수익 - 비용
    - 양수라면 순이익, 음수라면 순손실 
    현금흐름 회계정책 및 차트 IFRS
    - 특정기간 현금으로 받은/사용한 금액
    - 기업 지불능력의 평가지표
    - 기업이 회계정보를 기록/보고하는데
    사용하는 규정/방식을 설명하는 문서
    - 국제회계기준 (IFRS)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K-IFRS)

     

     

     

    (2) 인적자원 관련 정보  |  인사정보, 근로계약 및 고용형태, 급여 및 혜택, 근태 및 출결, 교육 및 개발, 성과 평가, 인사이동 및 승진

    인사정보 근로계약 및 고용형태 급여 및 혜택 근태 및 출결
    직원에 대한 기본사항
    (ex)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
    직원의 고용조건, 근로계약 정보
    (ex) 고용시작일, 계약종료일 등
    직원의 급여, 부가혜택 정보
    (ex) 기본급, 퇴직연금 등
    직원의 근무상태, 근무시간 추적
    (ex) 출근일수, 연차정보 등
    교육 및 개발 성과 평가 인사이동 및 승진  
    직원의 교육, 역량개발 정보 직원의 성과와 평가결과 직원의 진급, 이동, 승진 등 정보  

     

     

     

    (3) 마케팅/영업 관련 정보  |  고객 데이터, 매출 및 매출성과, 마케팅 효과, 디지털 분석, 소셜미디어 데이터,
                                                        고객 만족도 및 피드백, 경쟁 분석, 지역 및 시장 트렌드

    고객 데이터 매출 및 매출성과 마케팅 효과
    목표 고객, 고객세그먼트 관련 데이터
    (ex) 이름, 구매이력, 선호도, 재구매 패턴 등
    제품/서비스 판매 관련 데이터
    (ex) 매출액 및 성장률, 제품별 매출분석 등
    마케팅 채널/캠페인 성과 관련 데이터
    (ex) 광고 클릭률, 구매 전환율 등
    디지털 분석 소셜미디어 데이터 고객 만족도 및 피드백
    웹사이트/앱 사용자 동향 포함 온라인 관련
    (ex) 웹 트래픽, 방문자 수, 페이지 이탈률 등
    기업 소셜미디어 플랫폼 발생 데이터
    (ex) 팔로워 수, 좋아요 수, 공유 수 등
    제품/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의견
    (ex) 만족도조사 결과, 리뷰, 서비스품질 등
    경쟁 분석 지역 및 시장 트렌드  
    시장 경쟁력 평가를 위한 경쟁사 관련 데이터
    (ex) 경쟁사 마케팅전략, 시장점유율 등
    특정 지역/시장에서 소비행동/추세 데이터
    (ex) 지역별 수요, 소비자 행동변화 등
     

     

     

     

    (4) 공급/생산운영 관련 정보  |  생산계획 및 일정, 재고 데이터, 생산 성능지표, 품질관리 데이터, 자동화 및 기계운영 데이터,
                                                             원가 및 생산비용, 설비 및 생산라인 데이터, 에너지소비 데이터

    생산계획 및 일정 재고 데이터 생산 성능지표
    (ex) 라인/작업장 일정, 생산계획 데이터 등

    원자재, 반제품, 완제품 재고 데이터

    생산활동의 성과 측정을 위한 데이터
    (ex) 생산량, 생산속도, 가동률 등
    품질관리 데이터 자동화 및 기계운영 데이터 원가 및 생산비용
    (ex) 불량률, 테스트 결과, 품질보증 데이터 등 (ex) 기계 가동시간, 센서수집 데이터 등 (ex) 생산단위 당 제조비용, 간접/공용 비용 등
    설비 및 생산라인 데이터 에너지소비 데이터  
    (ex) 설비 가동률, 라인별 성과지표, 수리 등 (ex) 생산단위 당 에너지 소비, 효율 등  

     

    자율 생산: 제조현장의 생산설비를 다양한 기술과 융합 → 디지털 엔지니어링으로 구현하여 → 생산성 증대 & 유연성 확보

     

     


     

    [3] 경영정보 시스템 (MIS)

     

    ✔️ 기업/조직은 효율적인 관리와 의사결정을 위해 ERP, CRM, KM, SCM 등의 경영정보 시스템을 활용한다.

     

    (1) 경영정보 시스템(MIS)  |  조직 내 경영활동 지원 및 효율적 관리를 위해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것

    • 경영정보 시스템 이란?
      - 기업/조직이 전략적으로 정보를 수집→저장→처리→분석하여
      -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 체계적이고 통합된 시스템

     

     

    (2) MIS 유형  |  전사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 관리(CRM), 지식관리(KM), 공급사슬관리(SCM)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 지식관리(KM) 시스템 공급사슬관리(SCM) 시스템
    - 통합 & 자동화 → 효율↑
    - 실시간 정보제공
    고객과의 상호작용 관리
    → 고객만족도↑ 기업성과
    조직/개인의 지식 자원을 관리
    → 조직 경쟁력
    원자재 조달~고객에 이르기까지
    모든활동을 종합 관리하여
    비용 최소화 & 서비스 최적화
    - 모든부서/기능을 통합
    - 조직 전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

    - 재무,생산,유통,인사 등 다양한
      데이터/프로세스를 하나의
      통일 플랫폼으로 통합관리

    -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
      경영 효율성 향상에 기여
    - 고객 상호작용
      관리/최적화하기 위한
      전략/프로세스/기술 통칭

    - 고객 구매이력, 선호도, 니즈,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

    - 개별고객에게 맞춤형
      제품/서비스 제공하고자 함

    - 수집, 저장, 공유, 활용
    - 시스템 구성: 지식 수집/생성
      → 저장과 구조화 → 공유와
      전파 → 학습과 교육 → 활용과
      의사결정 → 지속 개선과 혁신



    - 제품/서비스를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전체 공급과정을 효율적으로
      계획, 조직화, 실행, 최적화하는
      전략적인 접근방식
    - 황소채찍 효과를 방지해야 함


     

    • 황소채찍 효과 (Bullwhip Effect): 수요의 작은 변동이 생산/유통과정에서 점점 증폭되는 현상
    가격 효과 주문배치 지연 주문량과 주문 불확실성 재고 안전임계치 및 안전재고
    할인, 프로모션 등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대량구매를 유도하면,
    → 생산/유통과정에서 주문/재고 불안정성 유발 가능
    소매업체의 주문 일괄처리 혹은
    길어지는 주문주기는
    → 제조/원자재 공급자로 하여금 주문폭증을 겪게 함
    소매업체의 대량주문,
    불확실한 주문행동들

    → 공급사슬에서 정보왜곡↑

    예측하기 힘든 변동성 대비하기 위해 안전재고 늘리면서
    → 재고비용↑ 공급망 효율↓
    ※ 해결방법: 정보 공유, 주문 단순화, 주문주기 최적화, 재고 최적화 등

     

     


     

    [4] 경영 전략

     

    ✔️ 경영 전략 수립을 위해 기업 내외부 및 경쟁분석이 필요하며, SWOT, IPA 분석 등을 통해 전략 방향을 지속 관리해야 한다.

     

    (1) 환경분석  |  외부, 산업 및 경쟁, 내부 환경분석이 필요하다.

    외부 환경분석 산업 및 경쟁 환경분석 내부 환경분석
    - 기업이 활동하는 외부환경을 종합 분석
    -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경영전략 조정
    →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함
    - 기업이 속한 산업 내외 경쟁환경을 분석
    - 외부환경 동향 예측, 경쟁전략 수립
    → 자사 경쟁우위 강화전략 수립을 위함
    - 기업 내부요소, 자원을 종합 평가
     자사 강점 확보 및 개선사항 파악을 위함

    PEST 분석 = 정치, 경제, 사회, 기술
    STEEP = PEST + Ecological(환경)
    PESTEL = STEEP + Legal(법적)
    ETRIP 분석
    3C분석 = 자사, 고객, 경쟁사
    5 Forces 모형 = 산업내, 공급자, 잠재적 진입자, 구매자, 대체재 5가지 경쟁요인

    •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BCG 매트릭스
    7S 분석
    • 가치체계 분석, 가치사슬 분석
    • VRIO 모형 등

     

    • 외부 환경분석 — PEST분석
    Political 정치적 Economic 경제적 Social 사회적 Technical 기술적
    정부정책 및 규제, 정부 안정성, 정치적 변동성 등 국내외 경제상황, 통화 및 환율변동성, 경제 성장률, 소비패턴 등 인구 특성 및 동향, 문화적/사회적 가치 변화, 유행 이해 등 기술 혁신 및 동향, 디지털화/자동화 영향 등

     

    • 경쟁 환경분석 3C분석, 5 Forces 모형
    3C분석
    경쟁전략 수립/실행에 도움
    5 Forces 모형
    산업 내부 경쟁구조를 이해하고 평가
    Company 자사 자사 강점/약점을 분석 산업의 경쟁 산업 내 이미 존재하는 기업간 경쟁정도 측정
    Customer 고객 고객 니즈/행동을 분석 공급자의 협상력 원자재 공급업체의 가격, 조건 협상력
    Competitor 경쟁사 경쟁사 분석 및 경쟁전략 수립 구매자의 협상력 고객의 제품/서비스 가격 협상력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새로운 기업의 진입장벽이 어느정도인지 판단
        대체재의 위협 대체품의 존재여부 및 유사성, 위협을 판단

     

     

    • 내부 환경분석 7S분석, VRIO모형, BCG매트릭스
      - 7S분석: 조직 효율성/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7요소의 상태가 조직목표와 부합하는지 평가 → 문제 파악하여 개선 및 관리
        (Strategy 전략, Structure 조직구조, Systems 시스템, Skills 기술, Staff 인원, Style 리더십스타일, Shared values 가치)

      - VRIO모형: 조직 자원/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4가지 기준에서 경쟁 우위인지 판단
        (Value 가치, Rarity 희소성, Imitability 모방가능성, Organization 조직내재성)

      - 가치사슬 분석 (Value Chain): 비즈니스 활동을 기능별로 세분화 → 각 기능의 가치창출 과정을 최적화
        가치창출을 위한 활동 = 본원적 활동(생산,물류,판매,마케팅,서비스 등) + 지원 활동(관리,인사,연구개발,구매조달 등)

      -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기업이 보유한 다양한 사업들을 평가/관리 → 자원을 전략적으로 할당 → 경쟁 우위 확보
    BCG 매트릭스 (Boston Consulting Group Matrix)
    스타 시장 성장률과 점유율 모두 높으므로
    스타사업을 늘리고 키워야 함
    캐시카우 시장내 점유율이 높아 안정적인 사업이지만
    성장률이 낮으므로 지속 관리 
    물음표 시장 성장률이 높아 전망이 밝지만
    자사 점유율이 낮으므로 투자 필요
    시장 성장률과 점유율 모두 낮으므로
    철수 혹은 매각해야 함
    이상적인
    방향성
    캐시카우 사업에서 발생한 자금을
    물음료 사업에 투자하여
    스타사업을 최대한 많이 보유해야
    기업이 성장할 수 있다!

     

     

     

    (2) 전략방향 분석  |  SWOT분석, IPA분석

    SWOT 분석 IPA 분석
    조직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평가하는 도구
    - 내부 환경: 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 외부 환경: Opportunity 기회, Threats 위협
    - 미래 전략 수립
      (SO 강점활용, ST 위험대응, WO 약점보완, WT 손실최소화)
    제품/서비스 등을 중요성, 만족도 2가지 축으로 분석하는 도구
    - 1사분면: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높으므로 현상태 유지
    - 2사분면: 중요하지만 만족도 낮으므로 개선 필요한 핵심영역
    - 3사분면: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낮으므로 개선 필요없음
    - 4사분면: 중요하진 않으나 만족도 높으므로 자원낭비를 줄일 

     

     

     


     

    [5] 경영 기획

     

    ✔️ 경영 기획을 위해 기업의 가치체계를 정립하고, 조직, 경쟁, ESG 등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1) 가치체계 정립  |  기업의 미션, 비전, 목표, 핵심가치를 정하고 구성원들과 조화를 이루도록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미션 Mission 비전 Vision 목표 Goal 핵심가치 Core Value
    - 조직의 본질 목적, 가치
    - 조직의 존재이유를 정의

    - 조직이 향하고자 하는
      미래의 이상적인 상태를 묘사
    - 조직의 장기적인 목표
    -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한 목표
    - 비전, 미션 달성을 위해
      특정기간 추진하는 결과물
    - 지향하는 핵심적인 가치체계
    - 구성원들에게 지침, 규범 제시

     

     

     

    (2) 경영전략 수립  |  조직전략, 경쟁전략, ESG 전략 등.

    조직 전략 경쟁 전략 ESG 전략
    VUCA 4요소가 높은 경영환경에서
    성공적인 경영활동을 위해 필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전략 필요 기업의 지속가능성, 사회적책임 향상을 위한 전략
    - Volatility 변동성
    - Uncertainty 불확실성
    - Complexity 복잡성
    - Ambiguity 모호성


    - 원가 우위 전략: 최소비용, 저렴한 가격
    - 차별화 전략: 특별한 제품/서비스 제공
    - 블루오션 전략: 새로운 시장발굴



    - Environmental 환경:
      탄소중립/감축, 에너지효율↑, 자원소비 책임↑
    - Social 사회
      고용 및 근로, 다양성, 지역사회 책임↑
    - Governance 지배구조:
      이사회, 임원보수 회계의 투명성과 공정성↑

     

    • 그외 다양한 세부전략들
    STP 전략 앤소프의 2X2 매트릭스 기타
    유사한 니즈를 가진 고객군으로 분류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식
    제품 및 시장 개발전략을 매트릭스로 표현 - 품질 혁신전략: 6 Sigma, TQM 등
    - 운영 혁신전략: ERP, SCM 등
    - 사업단위 혁신전략: 아웃소싱 등
    -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 Targeting 매력적인 시장을 선택
    - Positioning 선택한 시장에서 경쟁우위 차지

    - 기존제품으로 기존시장 침투 → 시장점유율↑
    - 기존제품으로 신규시장 발굴 → 신규지역/국가
    - 신제품 개발해 기존시장 공략 → 신제품 라인업
    - 신제품 개발에 신규시장 진출 → 신규사업

     

     

     

    (3) 경영계획 수립  |  중장기 경영계획, 연간 사업계획, 리스크 관리계획

    중장기 경영계획 연간 사업계획 리스크 관리계획
    - 일반적으로 3~5년
    - 중장기 비전,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수립

    - 해당 연도 성과관리, 목표 활동계획의 기반


    - 부정적 사건,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함
    - 리스크 식별하여 대응방법 제시
    ex. 시장, 재무, 운영, 기술, 법적/규제 리스크

     



     참고도서: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_이기적 2024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