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요약] 1장-01. 경영과 정보자격증/경영정보시각화능력 2024. 5. 7. 19:57728x90반응형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요약 / 경영정보시각화 요약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1장 / 경영정보시각화 1장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경영정보일반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1과목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챕터1
I. 경영정보 일반
01. 경영정보 이해
1. 경영과 정보
1. 경영과 정보
[1] 경영과 정보
✔️ 경영 (Management) | 자원관리, 의사결정, 조직관리, 성과평가, 목표/전략수립, PDCA, DIKW
(1) 경영 주요개념
- 경영이란?
-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해
- 기업이 보유한 다양한 자원의 투입/산출을
- PDCA관점에서 의사결정하고 설계하는
- 복합적인 관리활동
- PDCA (Plan 계획 — Do 실행 — Check 점검 — 개선 Act)
- 경영의 주요개념: 자원관리, 의사결정, 조직구조 및 설계, 성과평가와 피드백, 목표설정과 전략수립
자원관리 의사결정 -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인 할당과 사용에 대한 전략적 접근
- ex. 재무,시간,노동력,기술 등- 불확실한 환경에서 최적의 결정 내릴 수 있어야 함 조직구조 및 설계 성과평가와 피드백 - 조직 내부구조/설계 연구를 포함,
- 조직 효율성/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조직 성과를 측정/평가하는 방법이 관건
- 이를 통해 조직 발전과 개선방법을 이해목표설정과 전략수립 - 경쟁우위 유지, 성공적인 비즈니스 활동 방향 제시를 위한
중요한 전략적 단계(2) 데이터—정보—지식—통찰 (DIKW)
- 데이터: 측정값
- 정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변환한 값
- 지식: 정보를 활용해 도출한 결과
- 통찰=지혜: 경영자는 지식을 활용해 통찰을 얻을 수 있음(3)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 기업이 다양한 활동으로 생성한 정량적/정성적 데이터를 분석
정량적 데이터 정성적 데이터 정의 - 숫자로 표현되는 데이터 - 비수치적인 데이터 예시 - ex. 금액, 길이, 무게, 시간, 온도, 수량 등 - ex. 색상, 모양, 성격, 만족도, 태도, 의견 등 분석방법 - 평균, 표준편차, 회귀분석 등 - 주제분석, 텍스트마이닝 등 시각화 - 그래프, 도표 등 - 워드클라우드, 토픽모델링
[2] 부문별 활동 관련 정보
✔️ 기업 경영을 위해 관리해야 하는 정보는 주로 회계/재무, 인적자원(인사), 마케팅/영업 공급/생산운영 관련 정보로 나눌 수 있다.
(1) 회계/재무 관련 정보 | 재무제표, 비율 및 지표, 주가 및 주가지수
- 재무제표(Financial Statements): 기업 재무건강을 나타내는 주요문서
- 재무비율 및 지표(Ratios and Metrics): 기업 재무건강 평가하는데 도움되는 수치
- 주가 및 주가지수(Debt-To-Equity Ratio): 투자자들이 기업성과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지표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특정시점 자산, 부채, 자본을 정리해 재무상태 시각화 손익계산서 특정기간 수익, 비용 기록 → 순이익 도출 → 기업 수익성 평가 현금흐름표 기간별로 현금 유입, 유출을 나타내 기업 현금상태와 운영활동 추적 재무비율 및 지표 유동비율 유동비율 = 유동자산 / 유동부채 → 단기 지급능력 측정 순이익률 순이익률 = 순이익 / 총이익 → 수익관리 효과를 나타냄 부채비율 부채비율 = 부채 / 자본 → 부채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는지 측정 주가 및 주가지수 경제적 이벤트 및 동향 시장동향, 외부환경 및 정책 변화 등이 재무데이터에 영향 미치는 케이스 예산 및 예측 기업은 향후 재무상태를 예측 → 예산 및 경영계획 수립 ※ 회계용어 정리
자산 = 부채 + 자본 부채 자본 - 기업이 소유한 경제적 가치
- 현금뿐 아니라 다른 자산도 포함- 기업이 상환해야 하는 금액/부담
- 대출, 미지급 급여 등- 기업 소유주에게 속하는 잉여자산
- 자본 = 자산 - 부채수익 = 비용 + 이익 비용 이익 - 기업이 제품/서비스 판매로 얻는 수입
- 수익 = 이익 + 비용- 운영/생산에 들이는 비용
- 재료비, 인건비, 관리비 등- 이익 = 수익 - 비용
- 양수라면 순이익, 음수라면 순손실현금흐름 회계정책 및 차트 IFRS - 특정기간 현금으로 받은/사용한 금액
- 기업 지불능력의 평가지표- 기업이 회계정보를 기록/보고하는데
사용하는 규정/방식을 설명하는 문서- 국제회계기준 (IFRS)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K-IFRS)(2) 인적자원 관련 정보 | 인사정보, 근로계약 및 고용형태, 급여 및 혜택, 근태 및 출결, 교육 및 개발, 성과 평가, 인사이동 및 승진
인사정보 근로계약 및 고용형태 급여 및 혜택 근태 및 출결 직원에 대한 기본사항
(ex)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직원의 고용조건, 근로계약 정보
(ex) 고용시작일, 계약종료일 등직원의 급여, 부가혜택 정보
(ex) 기본급, 퇴직연금 등직원의 근무상태, 근무시간 추적
(ex) 출근일수, 연차정보 등교육 및 개발 성과 평가 인사이동 및 승진 직원의 교육, 역량개발 정보 직원의 성과와 평가결과 직원의 진급, 이동, 승진 등 정보 (3) 마케팅/영업 관련 정보 | 고객 데이터, 매출 및 매출성과, 마케팅 효과, 디지털 분석, 소셜미디어 데이터,
고객 만족도 및 피드백, 경쟁 분석, 지역 및 시장 트렌드고객 데이터 매출 및 매출성과 마케팅 효과 목표 고객, 고객세그먼트 관련 데이터
(ex) 이름, 구매이력, 선호도, 재구매 패턴 등제품/서비스 판매 관련 데이터
(ex) 매출액 및 성장률, 제품별 매출분석 등마케팅 채널/캠페인 성과 관련 데이터
(ex) 광고 클릭률, 구매 전환율 등디지털 분석 소셜미디어 데이터 고객 만족도 및 피드백 웹사이트/앱 사용자 동향 포함 온라인 관련
(ex) 웹 트래픽, 방문자 수, 페이지 이탈률 등기업 소셜미디어 플랫폼 발생 데이터
(ex) 팔로워 수, 좋아요 수, 공유 수 등제품/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의견
(ex) 만족도조사 결과, 리뷰, 서비스품질 등경쟁 분석 지역 및 시장 트렌드 시장 경쟁력 평가를 위한 경쟁사 관련 데이터
(ex) 경쟁사 마케팅전략, 시장점유율 등특정 지역/시장에서 소비행동/추세 데이터
(ex) 지역별 수요, 소비자 행동변화 등(4) 공급/생산운영 관련 정보 | 생산계획 및 일정, 재고 데이터, 생산 성능지표, 품질관리 데이터, 자동화 및 기계운영 데이터,
원가 및 생산비용, 설비 및 생산라인 데이터, 에너지소비 데이터생산계획 및 일정 재고 데이터 생산 성능지표 (ex) 라인/작업장 일정, 생산계획 데이터 등 원자재, 반제품, 완제품 재고 데이터 생산활동의 성과 측정을 위한 데이터
(ex) 생산량, 생산속도, 가동률 등품질관리 데이터 자동화 및 기계운영 데이터 원가 및 생산비용 (ex) 불량률, 테스트 결과, 품질보증 데이터 등 (ex) 기계 가동시간, 센서수집 데이터 등 (ex) 생산단위 당 제조비용, 간접/공용 비용 등 설비 및 생산라인 데이터 에너지소비 데이터 (ex) 설비 가동률, 라인별 성과지표, 수리 등 (ex) 생산단위 당 에너지 소비, 효율 등 ※ 자율 생산: 제조현장의 생산설비를 다양한 기술과 융합 → 디지털 엔지니어링으로 구현하여 → 생산성 증대 & 유연성 확보
[3] 경영정보 시스템 (MIS)
✔️ 기업/조직은 효율적인 관리와 의사결정을 위해 ERP, CRM, KM, SCM 등의 경영정보 시스템을 활용한다.
(1) 경영정보 시스템(MIS) | 조직 내 경영활동 지원 및 효율적 관리를 위해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것
- 경영정보 시스템 이란?
- 기업/조직이 전략적으로 정보를 수집→저장→처리→분석하여
-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 체계적이고 통합된 시스템
(2) MIS 유형 | 전사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 관리(CRM), 지식관리(KM), 공급사슬관리(SCM)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 지식관리(KM) 시스템 공급사슬관리(SCM) 시스템 - 통합 & 자동화 → 효율↑
- 실시간 정보제공고객과의 상호작용 관리
→ 고객만족도↑ 기업성과↑조직/개인의 지식 자원을 관리
→ 조직 경쟁력↑원자재 조달~고객에 이르기까지
모든활동을 종합 관리하여
비용 최소화 & 서비스 최적화- 모든부서/기능을 통합
- 조직 전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
- 재무,생산,유통,인사 등 다양한
데이터/프로세스를 하나의
통일 플랫폼으로 통합관리
-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
경영 효율성 향상에 기여- 고객 상호작용을
관리/최적화하기 위한
전략/프로세스/기술 통칭
- 고객 구매이력, 선호도, 니즈,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
- 개별고객에게 맞춤형
제품/서비스 제공하고자 함- 수집, 저장, 공유, 활용
- 시스템 구성: 지식 수집/생성
→ 저장과 구조화 → 공유와
전파 → 학습과 교육 → 활용과
의사결정 → 지속 개선과 혁신- 제품/서비스를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전체 공급과정을 효율적으로
계획, 조직화, 실행, 최적화하는
전략적인 접근방식
- 황소채찍 효과를 방지해야 함- 황소채찍 효과 (Bullwhip Effect): 수요의 작은 변동이 생산/유통과정에서 점점 증폭되는 현상
가격 효과 주문배치 지연 주문량과 주문 불확실성 재고 안전임계치 및 안전재고 할인, 프로모션 등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대량구매를 유도하면,
→ 생산/유통과정에서 주문/재고 불안정성 유발 가능소매업체의 주문 일괄처리 혹은
길어지는 주문주기는
→ 제조/원자재 공급자로 하여금 주문폭증을 겪게 함소매업체의 대량주문,
불확실한 주문행동들
→ 공급사슬에서 정보왜곡↑예측하기 힘든 변동성 대비하기 위해 안전재고 늘리면서
→ 재고비용↑ 공급망 효율↓※ 해결방법: 정보 공유, 주문 단순화, 주문주기 최적화, 재고 최적화 등
[4] 경영 전략
✔️ 경영 전략 수립을 위해 기업 내외부 및 경쟁분석이 필요하며, SWOT, IPA 분석 등을 통해 전략 방향을 지속 관리해야 한다.
(1) 환경분석 | 외부, 산업 및 경쟁, 내부 환경분석이 필요하다.
외부 환경분석 산업 및 경쟁 환경분석 내부 환경분석 - 기업이 활동하는 외부환경을 종합 분석
-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경영전략 조정
→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함- 기업이 속한 산업 내외 경쟁환경을 분석
- 외부환경 동향 예측, 경쟁전략 수립
→ 자사 경쟁우위 강화전략 수립을 위함- 기업 내부요소, 자원을 종합 평가
→ 자사 강점 확보 및 개선사항 파악을 위함• PEST 분석 = 정치, 경제, 사회, 기술
• STEEP = PEST + Ecological(환경)
• PESTEL = STEEP + Legal(법적)
• ETRIP 분석• 3C분석 = 자사, 고객, 경쟁사
• 5 Forces 모형 = 산업내, 공급자, 잠재적 진입자, 구매자, 대체재 5가지 경쟁요인•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BCG 매트릭스
• 7S 분석
• 가치체계 분석, 가치사슬 분석
• VRIO 모형 등- 외부 환경분석 — PEST분석
Political 정치적 Economic 경제적 Social 사회적 Technical 기술적 정부정책 및 규제, 정부 안정성, 정치적 변동성 등 국내외 경제상황, 통화 및 환율변동성, 경제 성장률, 소비패턴 등 인구 특성 및 동향, 문화적/사회적 가치 변화, 유행 이해 등 기술 혁신 및 동향, 디지털화/자동화 영향 등 - 경쟁 환경분석 — 3C분석, 5 Forces 모형
3C분석
경쟁전략 수립/실행에 도움5 Forces 모형
산업 내부 경쟁구조를 이해하고 평가Company 자사 자사 강점/약점을 분석 산업의 경쟁 산업 내 이미 존재하는 기업간 경쟁정도 측정 Customer 고객 고객 니즈/행동을 분석 공급자의 협상력 원자재 공급업체의 가격, 조건 협상력 Competitor 경쟁사 경쟁사 분석 및 경쟁전략 수립 구매자의 협상력 고객의 제품/서비스 가격 협상력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새로운 기업의 진입장벽이 어느정도인지 판단 대체재의 위협 대체품의 존재여부 및 유사성, 위협을 판단 - 내부 환경분석 — 7S분석, VRIO모형, BCG매트릭스 등
- 7S분석: 조직 효율성/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7요소의 상태가 조직목표와 부합하는지 평가 → 문제 파악하여 개선 및 관리
(Strategy 전략, Structure 조직구조, Systems 시스템, Skills 기술, Staff 인원, Style 리더십스타일, Shared values 가치)
- VRIO모형: 조직 자원/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4가지 기준에서 경쟁 우위인지 판단
(Value 가치, Rarity 희소성, Imitability 모방가능성, Organization 조직내재성)
- 가치사슬 분석 (Value Chain): 비즈니스 활동을 기능별로 세분화 → 각 기능의 가치창출 과정을 최적화
가치창출을 위한 활동 = 본원적 활동(생산,물류,판매,마케팅,서비스 등) + 지원 활동(관리,인사,연구개발,구매조달 등)
-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기업이 보유한 다양한 사업들을 평가/관리 → 자원을 전략적으로 할당 → 경쟁 우위 확보
BCG 매트릭스 (Boston Consulting Group Matrix) 스타 시장 성장률과 점유율 모두 높으므로
스타사업을 늘리고 키워야 함캐시카우 시장내 점유율이 높아 안정적인 사업이지만
성장률이 낮으므로 지속 관리물음표 시장 성장률이 높아 전망이 밝지만
자사 점유율이 낮으므로 투자 필요개 시장 성장률과 점유율 모두 낮으므로
철수 혹은 매각해야 함이상적인
방향성캐시카우 사업에서 발생한 자금을
물음료 사업에 투자하여
스타사업을 최대한 많이 보유해야
기업이 성장할 수 있다!(2) 전략방향 분석 | SWOT분석, IPA분석
SWOT 분석 IPA 분석 조직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평가하는 도구
- 내부 환경: 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 외부 환경: Opportunity 기회, Threats 위협
- 미래 전략 수립
(SO 강점활용, ST 위험대응, WO 약점보완, WT 손실최소화)제품/서비스 등을 중요성, 만족도 2가지 축으로 분석하는 도구
- 1사분면: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높으므로 현상태 유지
- 2사분면: 중요하지만 만족도 낮으므로 개선 필요한 핵심영역
- 3사분면: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낮으므로 개선 필요없음
- 4사분면: 중요하진 않으나 만족도 높으므로 자원낭비를 줄일
[5] 경영 기획
✔️ 경영 기획을 위해 기업의 가치체계를 정립하고, 조직, 경쟁, ESG 등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1) 가치체계 정립 | 기업의 미션, 비전, 목표, 핵심가치를 정하고 구성원들과 조화를 이루도록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미션 Mission 비전 Vision 목표 Goal 핵심가치 Core Value - 조직의 본질 목적, 가치
- 조직의 존재이유를 정의- 조직이 향하고자 하는
미래의 이상적인 상태를 묘사
- 조직의 장기적인 목표-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한 목표
- 비전, 미션 달성을 위해
특정기간 추진하는 결과물- 지향하는 핵심적인 가치체계
- 구성원들에게 지침, 규범 제시(2) 경영전략 수립 | 조직전략, 경쟁전략, ESG 전략 등.
조직 전략 경쟁 전략 ESG 전략 VUCA 4요소가 높은 경영환경에서
성공적인 경영활동을 위해 필수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전략 필요 기업의 지속가능성, 사회적책임 향상을 위한 전략 - Volatility 변동성
- Uncertainty 불확실성
- Complexity 복잡성
- Ambiguity 모호성- 원가 우위 전략: 최소비용, 저렴한 가격
- 차별화 전략: 특별한 제품/서비스 제공
- 블루오션 전략: 새로운 시장발굴- Environmental 환경:
탄소중립/감축, 에너지효율↑, 자원소비 책임↑
- Social 사회:
고용 및 근로, 다양성, 지역사회 책임↑
- Governance 지배구조:
이사회, 임원보수 회계의 투명성과 공정성↑- 그외 다양한 세부전략들
STP 전략 앤소프의 2X2 매트릭스 기타 유사한 니즈를 가진 고객군으로 분류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식제품 및 시장 개발전략을 매트릭스로 표현 - 품질 혁신전략: 6 Sigma, TQM 등
- 운영 혁신전략: ERP, SCM 등
- 사업단위 혁신전략: 아웃소싱 등-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 Targeting 매력적인 시장을 선택
- Positioning 선택한 시장에서 경쟁우위 차지- 기존제품으로 기존시장 침투 → 시장점유율↑
- 기존제품으로 신규시장 발굴 → 신규지역/국가
- 신제품 개발해 기존시장 공략 → 신제품 라인업
- 신제품 개발에 신규시장 진출 → 신규사업(3) 경영계획 수립 | 중장기 경영계획, 연간 사업계획, 리스크 관리계획
중장기 경영계획 연간 사업계획 리스크 관리계획 - 일반적으로 3~5년
- 중장기 비전,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수립- 해당 연도 성과관리, 목표 활동계획의 기반 - 부정적 사건,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함
- 리스크 식별하여 대응방법 제시
ex. 시장, 재무, 운영, 기술, 법적/규제 리스크
참고도서: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_이기적 2024
728x90반응형'자격증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요약] 1장-05. 공급관리 기본정보 (2) 공급사슬관리, 구매관리, 재고관리 (0) 2024.05.18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요약] 1장-05. 공급관리 기본정보 (1) 수요예측, 품질관리 (0) 2024.05.16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요약] 1장-04. 마케팅/영업 기본정보 (0) 2024.05.13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요약] 1장-03. 인적자원 기본정보 (0) 2024.05.11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요약] 1장-02. 회계/재무 기본정보 (0) 2024.05.11 - 경영이란?